조회 수 18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삐딱한 자세, 삐딱한 건강          

사회가 바뀌면서 신체 활동량은 급격히 둔화되고 있으며,  매일 매일 제한되고 반복작인 활동으로 인해 현대인의 자세는 계속해서 불량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자세는 성인의 자세보다 그 정도가 심해지고 나쁜자세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을 호소 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나쁜자세가 지속되면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키, 두뇌, 가슴등의 발달이 둔화되고, 자신감이 결여되며, 성인에게서는 만성 목/어깨통증, 척추 디스크, 두통, 골다공증, 다리와 발 변형, 노인돌연사, 고혈압, 우울증, 폐활량감소, 부분 비만, 장기능 저하, 치질, 하지 정맥류,  삶의 질 저하, 평균 수명단축등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다리 꼬면 이렇게 된다

먼저, 다리를 꼬면 골반이 틀어지며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위로 포개어 앉을 경우 왼쪽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고 오른쪽 골반 근육은 과다하게 당겨집니다.  근육이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골반이 틀어질 뿐 아니라 심한 요통을 일으키는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이나 말랑말랑하던 디스크가 얇고 딱딱해지는 퇴행성 디스크가 나타날 수 있으며 나이 들어서는 신경통로가 좁아지는 퇴행성 척추질환인 ‘척추관협착증’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또한 골반이 비뚤어지면 몸의 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척추도 함께 휘는데 심할 경우 뒤에서 볼 때 “I” 자로 곧게 있어야 하는 척추가 S자로 휘어지는 ‘후천성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뼈를 둘러싸고 있는 혈관이나 인대, 근육, 신경 등이 부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이로 인해 허리와 골반 주변에 통증을 일으키는 ‘골반변위성 요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리를 꼬고 앉으면 혈액이 잘 돌지 않게 돼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간장이나 신장이 약해질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골반이 비뚤어지면 골반 내에 있는 자궁이나 난소 같은 기관에 나쁜 영향을 줘 생리통, 생리불순 등 각종 부인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한 자세는 다음과 같다.

 -엉덩이를 등받이에 완전히 밀착시킨다. 그래야 충분히 기대거나 허리를 똑바로 펼 수 있다. 

- 무릎은 굽은 각도가 90도를 이루도록 한다. 

-두 발 뒤꿈치를 포함해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충분히 닿아야 한다. 

- 의자의 팔걸이 높이는 허리를 펴고 앉았을 때 어깨로부터 자연스럽게 늘어뜨린 팔의  팔꿈치가 닿는 정도가 적당하다. 

- 어깨나 목, 머리는 서서 차렷 자세를 했을 때와 같은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 책상 위에 컴퓨터 모니터가 있을 경우 시선은 수평에서 아래로 30도 정도에 둬야 한다.

- 허리를 곧게 펴서 허리 골격과 근육으로 상체를 지탱하는 것이 좋다. 척추가 자연스런 곡선을 그리게 되고 어깨나 골반 등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이다.

 

바지 뒷주머니에 지갑

바지 뒷주머니 안에 지갑을 넣고 앉아 보면 왠지 모를 불편함이 엉덩이 끝부분에 느껴지는데 행여 지갑이 엉덩이 아래쪽으로 깊게 들어가면 골반 아래쪽이 눌려 앞으로 밀리거나 위쪽 골반이 뒤로 벌어져 양쪽 골반의 비대칭을 유발하는데 우리신체는, 특히 골격은 몸전채거 균형과 조화를 유지 하면서 움직이게 되어 있는데, 작은 신체의 변화가 엄청난 신체 불균형으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골반은 장골(골반뼈 중 가장 큰 넓적한 뼈), 치골(좌골 

앞쪽에서 골반을 에워싸고 있는 뼈)이 천골(엉치뼈)과 결합한 모습인데 뒷주머니에 넣은 지갑 때문에 골반 뒤틀림 현상이 나타 날수도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 지면서 자세가 나빠지는 도미노 현상

골반이 틀어지면 틀어진 각도대로 허리와 목이 틀어 지는데 이를 보상 각도라 합니다.  이런 변형은 근육과 뼈·인대·관절에 이상을 가져오며 흔히 ‘골반통’이라고 부르는 골반 변형은 걸을 때 한쪽에만 뻐근한 통증이 오는 특징을 갖습니다. 앉아 있는 상태에서 당연히 엉덩이는 기울 수밖에 없으며 척추는 몸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 밀려 올라간 골반 반대 방향으로 휘어재는 골격의 도미노 현상을 만들어 냅니다. 틀어진 척추는 외부 충격에 약해 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며 여러가지 질병에도 쉽게 노출되는 악순환을 가져 옵니다. 골반이 틀어졌는지 스스로 확인하는 방법은 구두 양 뒷굽이 닳는 차이를 보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다리 길이가 차이가 난다거나 한쪽 어꺠가 높다거나 하면 검사를 받아봐야 하며, 이런 사람은 허리와 엉덩이가 유난히 한쪽으로 치우쳐 치마나 바지가 돌아가는 경향도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진 여성의 경우, 몸의 한가운데에 있어야 할 자궁의 위치가 틀어지므로 이는 생리불순·생리통등의 여성 질환과 심하면 불임으로도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바른 자세는 평생 건강을 떠 받쳐 주는 대들보의 역할을 합니다. 특히 급속도로 뼈가 성장하는 청소년기에  바른 자세를 갖게 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때를 놓치면 자세를 바로 잡는것은 매우 힘들어 집니다. 공부를 잘하는것도 중요 하지만 오늘 우리 아이들의 자세를 한번 점검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미래클리닉 대표 원장 고영석 


달라스 전문인에게 듣는 이민생활 정보 칼럼

경제/건강/법률 등 이민생활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각 분야 전문인의 칼럼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1. [법률]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법률 상식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법률 상식 달라스는 우리가 떠나온 한국과는 다르게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서 성인이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접 운전을 해야하는 도시입니다. 서울과는 많이 대비가 되지요. 모두가 운전을 해야 하기에 그와 관련한 법규와 법률 상식이 없으면 때로 많은 손해를 당하기도 하는 분야입니다.  아래에 나와있는 법률상식들이 모쪼록 달라스 교민 여러 분께서 이국 땅에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텍사스의 기본 책임 보...
    Date2016.05.09 Category[법률] Views328
    Read More
  2. [건강] 삐딱한 자세, 삐딱한 건강

    삐딱한 자세, 삐딱한 건강           사회가 바뀌면서 신체 활동량은 급격히 둔화되고 있으며,  매일 매일 제한되고 반복작인 활동으로 인해 현대인의 자세는 계속해서 불량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자세는 성인의 자세보다 그 정도가 심해지고 나쁜자세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을 호소 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나쁜자세가 지속되면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키, 두뇌, 가슴등의 발달이 둔화되고, 자신감이 결여되며, 성인에게서는 만성 목/어...
    Date2016.04.30 Category[건강] Views187
    Read More
  3. [회계] 세금과 오바마케어 건강보험

    세금과 오바마케어 건강보험 T.S. Elliot가 그의 걸작 ‘황무지’에서 표현한것처럼  ‘잔인하게 아름다웠던 4월’도 지나갔다.  긴 겨울잠에서 깨어난 만물이 소생하는 4월이 역설적으로 잔인할정도로 아름답다고 엘리어트는 그의 심경을 노래했지만 미국에 사는 우리들의 4월은 그리 아름답지않을수도있다.  많은분들이 지금쯤이면 4월 18일이 마감이었던 2015년도 소득세신고를 마쳤을것이다.  세금보고를 아직도 못하신분들은 10월 15일까지 하면 되므로 시간은 충...
    Date2016.04.28 Category[회계] Views712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