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4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세금과 오바마케어 건강보험

T.S. Elliot가 그의 걸작 ‘황무지’에서 표현한것처럼  ‘잔인하게 아름다웠던 4월’도 지나갔다.  긴 겨울잠에서 깨어난 만물이 소생하는 4월이 역설적으로 잔인할정도로 아름답다고 엘리어트는 그의 심경을 노래했지만 미국에 사는 우리들의 4월은 그리 아름답지않을수도있다.  많은분들이 지금쯤이면 4월 18일이 마감이었던 2015년도 소득세신고를 마쳤을것이다.  세금보고를 아직도 못하신분들은 10월 15일까지 하면 되므로 시간은 충분하다. 시간에 쫒겨서 불성실하게 세금보고를 하는것보다 늦더라도 정확하게 준비를하시는것이 좋다.  세금보고는 언제했는냐가 중요한것이 아니고 얼마나 정확히했냐가 중요하기때문이다. 

 

 비즈네스하시는분들에게 4월은 개인과 비즈네스의 소득세뿐아나라 세일즈택스와 종업원 급여세금보고도 모두 4월에 몰려있기때문에 금전적인 지출이 일년중 가장 많은 시기일것이다. 또 일반 납세자들의 2016년도 소득에대한 1차 예납도 4월18일이었다.  이래저래 4월은 아마도 지출이 가장많은 달임이 분명하다.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건강보험 의무가입으로인해 10만달러를 넘게버는 소득층에게는 크게영향이 없지만 연방정부에서 소득에따라 어느정도의 보험비를  보조를해주는 일명 ‘오바마케어’를 드신분들은 세금보고시 Market Place에서 발행해준 1095A라는 서식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는것을 경험했을것이다. 오바마케어는 연초에 해당년도의 소득을 정확히 알수없으므로 그해의 소득을 예측하여 보험료를 책정하게되는데 갑자기 소득이 늘었다거나 부양가족이었는데 소득이 발생돼 더이상 부양가족으로 신청할수없는경우에는 반드시 보험회사에 통보를하여 보험료를 조정하여야한다.  중요한것은 오바마케어는 연방정부에서 건강보험료의 일부 또는 전액을 보조해주는 프로그램이기때문에 아무나 가입할수있는것이 아니고 납세자가 연방정부가 정한 소득범위의 소득을 벌었을때만 가입이 가능하다.  

이것을 빈곤선(Poverty Line)이라고하는데 이 금액이하이거나 이상이면 오바마케어를 가입할수없다.   

 

서윤교 칼럼_표1.jpg

 

위의 표에서 보는것과같이 3인가족은 $ 20,090 에서 $ 80,360 달러를 벌었을때만 오바마케어 보험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이 가족의 2016년도 총 소득이 $ 80,360을 초과한다면 정부에서 보조해준 거의 모든 금액을 연방정부에 다시 되돌려줘야한다.  소득뿐아니라 부양가족중에 소득이 일년에 $ 4000 달러이상을 벌어 더이상 부양가족으로 신청할수없을때도 마찬가지로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정확한 보험료를 다시 계산하는것이 일년후 세금보고시 ‘보험료 폭탄’을 피할수있는 길이다. 이민생활이 아무리 바빠도 세금보고에 관련된일들은 그때그때 처리를해야 나중에 세금폭탄으로 크게 당하는일이 없을것이다.    

 

글 _ 서윤교 공인회계사  


달라스 전문인에게 듣는 이민생활 정보 칼럼

경제/건강/법률 등 이민생활에 필요한 최신 정보를 각 분야 전문인의 칼럼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1. [법률]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법률 상식

    자동차 사고와 관련한 법률 상식 달라스는 우리가 떠나온 한국과는 다르게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서 성인이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접 운전을 해야하는 도시입니다. 서울과는 많이 대비가 되지요. 모두가 운전을 해야 하기에 그와 관련한 법규와 법률 상식이 없으면 때로 많은 손해를 당하기도 하는 분야입니다.  아래에 나와있는 법률상식들이 모쪼록 달라스 교민 여러 분께서 이국 땅에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텍사스의 기본 책임 보...
    Date2016.05.09 Category[법률] Views244
    Read More
  2. [건강] 삐딱한 자세, 삐딱한 건강

    삐딱한 자세, 삐딱한 건강           사회가 바뀌면서 신체 활동량은 급격히 둔화되고 있으며,  매일 매일 제한되고 반복작인 활동으로 인해 현대인의 자세는 계속해서 불량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자세는 성인의 자세보다 그 정도가 심해지고 나쁜자세로 인해  여러가지 증상을 호소 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나쁜자세가 지속되면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키, 두뇌, 가슴등의 발달이 둔화되고, 자신감이 결여되며, 성인에게서는 만성 목/어...
    Date2016.04.30 Category[건강] Views130
    Read More
  3. [회계] 세금과 오바마케어 건강보험

    세금과 오바마케어 건강보험 T.S. Elliot가 그의 걸작 ‘황무지’에서 표현한것처럼  ‘잔인하게 아름다웠던 4월’도 지나갔다.  긴 겨울잠에서 깨어난 만물이 소생하는 4월이 역설적으로 잔인할정도로 아름답다고 엘리어트는 그의 심경을 노래했지만 미국에 사는 우리들의 4월은 그리 아름답지않을수도있다.  많은분들이 지금쯤이면 4월 18일이 마감이었던 2015년도 소득세신고를 마쳤을것이다.  세금보고를 아직도 못하신분들은 10월 15일까지 하면 되므로 시간은 충...
    Date2016.04.28 Category[회계] Views646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